무지랭이 탈출러가 되고싶은 회사원
User Experience Research Methods 본문
UX 연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방법론이 엄~청 많은데, 어떨 때 어떤 방법론을 사용해야 하는지
NN Group에서 잘 정리가 된 article을 주제로 다룰 것이다.
https://www.nngroup.com/articles/guide-ux-research-methods/
A Guide to Using User-Experience Research Methods
Modern day UX research methods answer a wide range of questions. To help you know when to use which user research method, each of 20 methods is mapped across 3 dimensions and over time within a typical product-development process.
www.nngroup.com
사실 많은 UX 연구 방법 중에서도 매일 쓰던 것만 사용한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20개의 인기 있는 방법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1. 3 Dimentions Explained
3가지 측면으로 표를 그렸다고 하는데, 기준되는 축은 다음과 같다.
1) Attitudinal (태도) vs. Behavioral (행동)
2) Qualitative (정성적=질적) vs. Quantitative (정량적=양적)
3) Context of Product Use (제품 사용의 맥락)
언제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게 좋을지는 NN그룹에서 제공하는 해당 표를 보면 훨씬 이해하기 쉽다.
1) Attitudinal (태도) vs. Behavioral (행동)
Attitudinal (태도) = What People do →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 것
Behavioral (행동) = What People say → 사람들이 무엇을 말하는 것
2) Qualitative (정성적=질적) vs. Quantitative (정량적=양적)
Qualitative (정성적=질적): 행동이나 태도를 직접 관찰하거나 듣는 것을 기반으로 행동이나 태도에 대한 데이터를 생성한다.
ex) 현장 연구 및 사용성 테스트에서 연구원은 사람들이 필요를 충족하거나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또는 사용하지 않는지) 직접 관찰 → 관찰을 통해 질문을 하거나 행동을 조사하거나 연구 목표를 더 잘 달성하기 위해 연구 프로토콜을 조정할 수도 있다.
Quantitative (정량적=양적): 해당 행동이나 태도에 대한 데이터를 측정이나 설문조사와 같은 도구를 통해 간접적으로 수집한다.
ex) 작업 시간, 성공, 사용자가 주어진 UI 요소를 클릭했는지 여부 또는 객관식 질문에 대한 특정 답변을 선택했는지 여부가 포함 → 설문 조사
3) Context of Product Use (제품 사용의 맥락)
위 url에서는 타이틀만 나오고 자세히 다루진 않았지만 다른 article에서 잘 다루고 있어 함께 이야기하려 한다.
https://www.nngroup.com/articles/which-ux-research-methods/
When to Use Which User-Experience Research Methods
20 user-research methods: where they fit in the design process, whether they are attitudinal or behavioral, qualitative or quantitative, and their context of use.
www.nngroup.com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과 관련이 있다.
보통 4가지의 방법으로 설명을 하는데,
2. 제품 개발 단계 별 연구 방법론
아까 말한 20개의 연구방법론을 전략/디자인/런칭의 기점에서 설명하고 단계에 맞는 방법론을 매칭 시켜놓았다.
이렇게 단계적으로 보니 이해가 더 잘 가는 것 같다.
3. 20 UX Methods in Brief
위에서 계속 언급되었던 UX 방법론들에 대해 20개를 요약시켜놓은 부분이다
20개 중에서 좀 나에게 생소하게 다가왔던 내용을 포스팅해보았다.
1) Remote Moderated Testing : 원격조정 테스트
참가자를 실시간으로 스크린 공유를 통해 관찰하는 테스트이다.
진행자는 사용자가 제품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보고, 본인들의 생각을 큰소리로 말하고, 순간적인 질문을 함으로써 더 현장감 있는 깊이 조사가 가능하다.
2) Un Moderated Testing : 비진행형 테스트
참가자가 진행자의 안내 없이 알아서 작업을 완료하는 테스트이다. 참가자가 테스트를 진행할 장소/기간을 직접 결정하고, 세션을 기록한다.
3) Contextual Inquiry : 에스노그래피 테스트
각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경될 수 있는 꽤 탄력적인 조사방법이며, 진행자가 사용자 환경에 들어가서 사용자 행동을 관찰하고, 공감 거리를 찾아 숨겨진 니즈를 찾아낸다.
4) Participatory Design: 참여형 디자인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이해관계자를 실제 디자인 설계 프로세스에 참여토록 하여 추후 이슈가 크게 발생하지 않게 사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5) Concept Testing : 컨셉 테스트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전,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를 평가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설문조사 방법이 4가지로 쪼개지는데, 아래 4가지에서도 어떤 게 본 컨셉과 잘 맞는지 고려한 후 진행되어야 한다.
1) Comparative (비교)
- 2개 이상 개념이 참가자에게 주어지고. 뭐가 더 좋은지 비교하게 함
2) Monadic (모나딕 테스트) :
- 여러 그룹으로 나뉘고, 각 컨텍스트를 다르게 제시 한 후에 설문조사를 진행
- 설문조사 2회 진행 (각 그룹마다 질문지가 다르고, 후속 질문은 보통 동일하게 진행함 )
→ 단, 설문조사는 그룹별 하나의 개념을 다루어 진행되기 때문에 길게 하지 않음 (대신 비용이 많이 듦)
3) Sequential Monadic (순차 모나딕 테스트) :
- 모나딕 테스트와 동일하게 여러 그룹으로 나뉘어 진행하나, 컨텍스트를 다르게 가져가지 않음
- 동일한 질문을 여러 그룹에 전달하고, 질문 순서는 편향을 지양하기 위해 무작위로 지정되어 진행함
4) Proto-Monadic (프로토 모나딕 테스트) :
- 비교 테스트와 순차 모나딕 테스트를 함께 진행하며, 참여자는 여러 개념을 평가하고, 어떤 것이 더 좋은 지 선택하도록 하는 테스트 방법
6) Desirability Studies : 선호도 테스트
사용자에게 해당 디자인이 의도하고자 하는 바가 잘 나타나는지 여부에 대해 테스트하는 방법이다.
※ 선호도 테스트와 A/B테스트는 다르다!
선호도 테스트는 목업단계 즉, 초기 단계에서 수행되고, A/B 테스트는 디자인이 최종 단계에 이를 때 진행되는 테스트이므로 혼동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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